说课吧首页 阅览说课吧说课稿幼儿说课稿> 正文

朝鲜语朝鲜族幼儿园趣味游戏说课稿

Tags:
字号:T|T
本站微信

 《재미나는 글자놀이》수업설명
1. 교재분석
제가 교수한 내용은 《중국조선족유치원교육활동교재》 10월분 교재의 《재미나는 글자놀이》활동과입니다. 이 활동은 대반의 어린이들이 규칙에 대해 익숙하지 못하지만 어린이들의 단어량을 넓혀주고 조선말을 하는 흥취를 불러 일으키는데 아주 좋은 활동형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시간의 교수목표를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2. 교수목표와 교수중점, 교수난점에 대한 설명
교수목표:
▲ 지식과 기능
(1) 단어의 뜻을 리해하고 단어를 정확하게 읽을수 있어야 하는것 입니다.
(2) 배운 단어로 말끝잇기유희를 할수 있고 간단한 말을 할수 있어야 하는것입니다.
▲ 과정과 방법
그림보고 말하기, 손벽치기유희와 끝말잇기유희, 자석놀이를 통해 단어읽기와 통글을 익히게 하는것입니다.
▲ 정감태도와 가치관
(1) 조선말에 흥취를 가지고 배운 단어를 넣어 재미나게 말하려는 마음을 불러일으키는것입니다.
(2) 친구들과 합작하는 마음을 가지게 하는것입니다.
교수중점:
단어의 뜻을 리해하고 끝말잇기를 통해 단어를 기억하고 활용하게 하는것입니다.
교수난점:
주어진 단어의 마지막 글자로 계속 끝말잇기 및 단어를 넣어 말하게 하는것입니다.
3. 교수방법과 학습방법에 대한 설명
유치원 새《강요》에서 제기하다싶이 어린이들의 언어표달능력은 운용 하는 과정에서 발전하는것입니다. 어린이들의 언어를 발전시키는 관건은 말하고 싶어하고 대담히 말하고 즐겨 말하고 말할 기회를 마련해주며 적극적인 교류환경을 창설해주는것입니다. 또한 대반의 언어령역의 목표에서 주변의 글자에 관심을 가지고 조선어글자를 초보적으로 익히고 정확한 언어로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상황에 맞게 똑똑하게 표현할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기하였습니다. 이런 새로운 교수리념과 목표에 근거하여 저는 교수설계를 할 때 그림 보고 말하기를 주선으로 하면서 그림 보고 단어읽기, 그림없이 단어읽기, 자석놀이, 몸으로 표현하기, 꼬리잡기유희, 끝말잇기유희, 기차놀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어린이들이 단어의 뜻을 초보적으로 리해하고 단어를 정확하게 읽는 동시에 기억할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어린이들로 하여금 눈으로 보고 입으로 말하고 귀로 듣고 손으로 만지고 몸으로 표현하는 등 여러가지 감각기관을 움직여 학습활동에 적극 참여하도록 하였습니다.
4. 교수흐름에 대한 설명
(1) 도입단계
저는 도입단계에서 《친구들, 오늘도 재미나는 글자놀이를 해볼가 요?》라고 하면서 어린이들이 이번 시간의 활동에 대해 흥취를 가지게 한후 한 어린이의 머리에 맨 리봉을 가리키면서 이것은 무엇인가고 물으면서 자연스럽게 첫 그림을 이끌어내고 단어를 제시하였습니다.
(2) 새 지식 탐구단계
어린이들의 학습방식과 특점은 직접경험을 기초로 하고 형상적사유가 앞서기때문에 유희와 일상생활중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교수에서 어린이 들에게 말할 기회를 창조해주고 언어교류의 즐거움을 맛보게 함으로써 조선말하기에 흥취를 불러일으켜야 합니다. 하여 저는 먼저 그림연시, , 실물연시, 소리 듣고 판단하기, 등 형식으로 단어들을 끌어내고 간단한 물음을 주어 대답하거나 또는 그림의 뜻에 대해 알아듣기 쉽게 해석하기도 하면서 단어의 뜻을 초보적으로 알도록 하였습니다. 다음 그림 보고 단어읽기를 하여 통글을 장악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렇게 단어의 뜻과 모양에 대해 초보적인 인상을 가지게 한후 그림없이 단어를 읽으면서 통글을 익히게 하고 끝말잇기의 규칙을 장악하게 하였습니다.
(3) 중간휴식단계
어린이들이 유쾌한 분위기속에서 대뇌를 휴식하는 동시에 춤을 추면 서 화면에 뜨문뜨문 단어를 제시하여 단어를 읽게 하는것으로 진일보로 단어를 기억하게 하였습니다.
(4) 련습단계
어린이들의 학습흥취를 불러 일으키기 위하여 자석놀이로 글자를 만들어보게 함으로써 놀이속에서 글자만들기를 집적 체험해보게 하였습니다. 또한 어린이들의 활동에 대한 흥취를 불러일으키기 위하여 손벽치면서 두 친구끼리 끝말잇기와 소조별로 꼬리잡기유희를 통해 어린이들의 합작의식을 키워주었고 단어도 기억하게 하였습니다. 단어량을 더 넓혀주고 교수의 고조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마지막 글자로 계속 끝말잇기유희를 하였습니다. 마지막에 배운 단어들중에서 마음에 드는 한개 또는 여러개 단어를 골라 말하기를 하게 함으로써 실제생활에 결부하여 배운 어휘를 정확히 활용하고 말하기에 재미를 붙이도록 고무격려하였습니다.
(5) 총화
일상생활중의 많은 단어로 이런 유희를 더 놀수 있다는것으로 어린이들의 유희에 대한 흥취를 계속 불러일으키는것으로 한시간을 마쳤습니다.
5. 교수후기에 대한 설명
이번 시간의 교수를 통해 단어의 뜻을 초보적으로 알고 통글을 읽는 목표에 기본상 도달했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손으로 만지고 입으로 말하고 몸으로 표현하는 등 여러가지 방법을 응용했더니 어린이들의 흥취를 불러일으켰고 꼬리잡기유희, 기차놀이, 자석놀이, 손벽치기 등 유희는 어린이들의 주의력을 집중시키고 단어를 기억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였다고 봅니다. 부족점이라면 아이들이 조선말기초가 너무 차하기때눈에 완정한 말로 자기의 의사를 표달하는 면 이 아직 차하다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교수와 일상 생활활동에서 여러가지 방법으로 언어교류환경을 창설해주는데 더 정력을 기울여야 되겠다고 생각합니

相关阅读推荐:

朝鲜语朝鲜族幼儿园趣味游戏说课稿

[]
分享到:
看过本文的人还看过

说课视频